원래 이렇게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 포스팅을 할 생각이 아니었는데 어쩌다보니 너무 늦어지게 되었다.
기다리셨을 분들께 죄송하단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다.
저번에(웨이브커스텀 Wavcustom 방문기 Part.1) 이어서 방문기 두번째 이야기이다.
이번엔 주로 케비넷 제작, 도색, 레자작업, 조립 등이 이루어지는 공방의 이야기이다.
공방에 들어가니 가장 먼저 반겨주던 초창기 Kelly Prototype 이다.
뭔가 군용 무전기 같은 느낌이 집에 하나 갖다놓고 싶었다 ㅎㅎㅎㅎ
홀 이라고 해야하나? 공방 가장 넓은 거실같은 곳에 제작 대기중인 케비넷들이 쌓여 있다.
노란 헤드케비넷이 귀엽다.
제작에 필요한 각종 도구들도 말끔히 정리되어 있고...
도색 작업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몰랐는데, 그냥 나무에다가 Tolex를 씌우는 줄 알았는데 이렇게 검정색으로 도색작업을 먼저 하고 레자작업을 한다고 한다.
제작 대기중인 Combo 케비넷들.
레자 작업이 생각보다 까다롭다는데 하다보니 꽤나 숙련되셨다 한다.
그래서 요즘엔 모서리 가공 스킬이 향상되셔서 미관을 해칠 수 있는 코너 플라스틱 보호대를 떼고 제작하신다고 하신다.
이번에 공방을 방문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인 앞에 위치한 신형 212 케비넷 Prototype이다.
뒤에 있는 케비넷이 기존의 웨이브커스텀 212 케비넷이다.
Bogner Oversized 212를 레퍼런스 삼아 제작하셨다고 하시는데 개인적으론 실패작이라고 생각하신다고.
오버사이즈 특유의 저음 부밍이 제어가 안된다고 하셨다.
보그너는 Celestion Vintage 30 두방이 들어가는데 대표님 취향 자체가 V30을 별로 안좋아하시고 해서 Eminence Legend V12를 장착해 봤는데 영 시원치 않았다고 하신다.
케비넷 중 제작이 가장 까다로운게 212라고 한다.
112는 상대적으로 공진 컨트롤이 쉽고, 412는 스피커 4방이 주는 읍암감 자체가 단점을 상쇄하기 때문에 어떻게 만들더라도 중간은 갈 거라고 하시는거에 비해 212는 엔클로저 자체에 따라 소리가 너무나 천차만별로 변하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모델이라고 한다.
유명 앰프 브랜드들도 그래서 자사의 핵심 케비넷 개발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고, 이미 많은 브랜드에서 그들을 대표할 212 케비넷이 나와 있는 상황이다.
대충 이정도 사이즈? Fender Twin Reverb 보다 조금 작은 사이즈 인듯 하다.
Custom Audio Electronics, Bogner 212를 레퍼런스로 삼아 개발하고 오랜 시간 튜닝을 거쳤다고 한다.
방문 당시에 저 캐비넷은 비주얼을 위한 합판으로 제작된 프로토타입이었는데, 방문 이후 거의 두달 좀 안되게 지난 지금 시점엔 개발이 완료되었고, 출시만을 앞두고 있다고 한다.
몇주 전, WGS Green Beret, Reaper 55Hz를 대표님께 보내드렸는데 9월 쯤 케비넷을 받아 볼 수 있을 듯 하다. 상당히 기대가 크다.
너무나 귀중한 시간이었고, 대표님과의 대화는 끝도 없이 이어졌다.
이런 곳에서의 악기라면, 정말 100% 신뢰하는 마음으로 연주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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